본문 바로가기
통신/정보통신기사

[정보통신기사] 비전공자 단기간 독학 필기 합격하기!

by 라인T 2019. 12.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인입니다!

 

오늘은 저번에 포스팅해드린 정보통신산업기사에 이어 정보통신기사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현재 판매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사 필기 과년도책을 구매하시는게 좋을거같아요! 

2020 정보통신기...

단기간에 빠르게 필기를 취득하려면 과년도책 만한게 없답니다..! 

참고로 현재 2019년 기점으로 신유형 문제가 자주 출시되고 있기때문에 개론서를 하나 구매하시는것도 좋은방법이에요

제가 추천해드리는 책은 정보통신개론서로 현재 초고속 정보통신망 까지 하나하나 적혀있네요!

 

New 정보통신개론...

정보통신 개론서 + 과년도 책을 두개다 구매하시고 필기시험을 보는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필기때는 몰라서 못썻지만 실기때는 구매해서 쓰는데 매우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하나를 더 추천해드리자면 단어 암기장을 하나구매하세요!

이게 필기는 물론 실기때까지 효율적으로 쓰인답니다

아이비스 컬러 PP...

단어 옆에 설명을 적는다는 식으로 공부하셔야 실기때도 쉽게 합격하실수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건데 쿠팡이 제일 싸고 다음날 바로 배송와서 썻었던 기억이 나네요! 저는 추천ㅎ

 

 

 

필기는 과목이 총 5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1. 디지털 전자회로

2. 정보통신 시스템

3. 정보통신기기

4. 정보통신공학

5. 전자계산기일반 및 정보설비기준 로 5개로 나뉘어져있습니다.

 

1. 디지털 전자회로 

2019년 들어와서 조금씩 어려워졌습니다. 제가봤던 2019-2회차는 과년도가 20개중 2문제였죠!

산업기사의 경우 개념을 위주로 공부했다면 기사의 경우 단순한 계산문제도 푸실줄 알아야됩니다.

ex)듀티사이클 , 연산증폭회로 , 2진수/8진수/16진수 등등 간단한 계산문제는 기본으로

그외 발진조건 , 단안정/쌍안정 , RC회로 상승/하강시간 외 자주나오는 문제들을 위주로 푸셔야합니다.

 

2019년 2회차때에 방송통신전파진흥원으로 이관한 13년부터 풀었는데 시험에는 12년도 문제가 나왔었어요.

물론 못풀었답니다.이제는 내가 시간이 없어서 3년도만 보겠다 하시면 1년도를 추가로 보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최근들어 1과목에서 과락이 많이 발생되니 일단 40점은 넘자 라는 마인드로 시작하시는게 좋습니다.

 

2. 정보통신시스템 3.정보통신기기 4.정보통신공학

이 과목은 세트입니다!

정보통신산업기사의 2과목+3과목을 좀더 세분화하고 보안내용을 추가하여 과목을 3개로 나눴습니다.

 

2과목에 주로 보셔야할 내용은 OSI 7계층 입니다. 

3과목은 산업기사와 동일하게 유선통신.무선통신.위성통신에서 1문제는 기본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4과목의 주로 보셔야할 내용은 PCM 입니다. 

 

 

하지만 이 세과목다 중복된 내용이 많이 겹치고 과목 3개를 한꺼번에 공부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2.3.4과목 다 과년도 출제비율이 어느정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꼭! 여기서 높은점수를 가져가시는게

합격하기에 좋다는점을 알려드립니다.

 

5. 전자계산기일반 및 정보설비기준

19년도 개편하면서 추가된 내용이 많이 제일 어려워졌습니다.

이제는 여기서 과락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19년도는 유일하게 2회차에서 신유형이 대거 출제되었죠.. 이말즉슨 이제도 법규를 따로 공부하셔야합니다!

이제 언제든 신유형으로 법규가 추가로 나올수 있습니다. 

정보통신 관련법규,...

 

법규는 실기에서도 나오니까 꼭 같이 준비하셔야됩니다. 

법규나오면 실기는 문제당 최소 6점에서 12점까지 왔다갔다 합니다.. 한문제마다 입니다!

 

종합해서 제가 추천해드리는 방법은

1. 기본적으로 정보통신개론서 책을 구매하시고 2회정도 정독합니다!

(개론서랑 필기출제내용이랑 거의다 비슷합니다..)

2. 정보통신기사 과년도 책을 구매해서 문제를 계속 풉니다

3. 모르는 단어가 있을경우 단어암기장을 이용해서 단어를 적습니다.

실기는 필답 및 서술형이기 때문에 이부분이 제일 중요합니다!

4. 신유형 대비를 위해 법규책과 개론서를 중간중간에 정독하며 공부합니다.

 

이상입니다! 다들 화이팅하세요

반응형

댓글